고창군, 세계자연유산 고창갯벌 서식 조류 모니터링 중간보고회 개최

피플전북 승인 2024.03.17 22:47 의견 0

15일 고창군에 따르면 최근 '고창갯벌 조류 서식지 모니터링' 조사용역의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보고회에선 용역 수행기관인 성하철 교수(전남대)의 갯벌조사 추진상황 발표로 진행됐다.

고창갯벌에서 멸종위기 야생조류 포함 총 164종 10만 5364 개체의 조류 서식현황을 확인했다. 조류서식지로서의 갯벌환경과 서식 위협요인 등도 포함됐다.

보고회에선 용역데이터에 대한 국내 갯벌분야 전문가 6명의 토론과 제언을 통해 갯벌 관리정책 수립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고창군은 향후 철새 주요 기착지로서 의의를 갖는 고창갯벌의 가치를 적극 홍보하고 추후 조류 서식 지 관리계획에 반영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자연유산지역 내 양식장 피해 및 보호방안 연구도 진행되고 있다.

군은 9월까지 해당 연구용역을 마무리하고, 추후 갯벌 보존관리를 위한 국가예산 확보의 근거자료로 활용하는 등, 세계자연유산 고창갯벌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OUV)'를 보전하는데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피플전북 김수열 기자(peoplejb.co.kr) #고창군 #세계자연유산 #고창갯벌 #갯벌보존
#OUV - 명사(약어) (Outstanding Universal Value) 탁월한 보편적 가치((유네스코 세계 유산 등재 기준))_(펌)

저작권자 ⓒ피플전북,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