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은 허약·만성질환 관리 및 건강습관 개선이 필요한 65세 이상 군민을 대상으로 AI-IOT 기반 건강관리사업 대상자를 2월 28일까지 선착순 170명 모집한다.
이 사업은 '오늘 건강' 스마트폰 앱(APP)과 스마트기기(활동량계 외 3종)를 활용하여 6개월 동안 간호사, 영양사 등 보건소 전문인력이 비대면으로 맞춤형 건강관리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대상자는 65세 이상 고창군민 170명으로 스마트폰을 소지하고 있어야 하며 소득기준에 상관없이 건강행태 개선이 필요한 군민 누구나 신청 가능하고 고창군보건소 방문보건팀( 560-8761, 8734)으로 방문 또는 전화 신청하면 된다.
단, 2024년 AI-IOT기반 건강관리사업 참여자, 모바일 헬스케어 대상자, 노인 장기요양 등급 (1~5급) 자, 국민건강보험공단 만성질환관리 자가 측정기기 지원대상자는 제외된다. 또한 이 업은 신청대상자 스마트폰을 오늘 건강앱과 연동 운영하는 사업으로 기기 연동이 어렵거나 데이터 및 인터넷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는 대상자에서 제외될 수 있다.
대상자로 선정되면 약 6개월간 비대면으로 매일 건강체크를 통해 건강위험요인 개선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사전 건강검사 결과에 따라 선별지원하는 활동량계, 블루투스 체중계, 혈압계, 혈당계 등 스마트 기기와 오늘 건강 앱을 활용하여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각종 미션(걷기, 복약 등)을 수행하게 된다.
아울러, 미션 완료 시 적립된 포인트로 상품을 지급하는 등 대상자들에게 동기를 부여해 스스로 자기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보건소에서 실시간 관리할 예정이다.
유병수 고창군보건소장은 "스마트기술을 활용하여 어르신이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하고 만성 질환을 관리할 수 있는 자가건강관리 역량을 향상시켜 건강한 노후를 즐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말했다. 피플전북 김수열 기자(peoplejb.co.kr) #고창군 #2025년 #AI-IO기반 #비대면 #건강관리사업